open close

Home > 강의목록 >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공학

1학기

본 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 공학의 원리와 기초 이론을 소개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계획, 분석, 설계, 테스트 및 품질 보증과 유지 보수 작업의 의미와 실용적 전략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객체지향 분석, 설계를 위한 기초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공학 원리를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토대를 갖추도록 한다.

HTML 웹프로그래밍 강의 정보
횟 수 강의 주제 세부 내용
1 소프트웨어 공학 개요
  •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 소프트웨어 위기
  • 소프트웨어 공학
  • 좋은 소프트웨어의 조건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형
  • 소프트웨어 공학 근본 지식
2 계획
  • 문제의 정의
  • 일정 계획
  • 노력 추정
  • 조직 계획
  • 위험 분석
  • 계획서 작성
3 요구 분석
  • 요구
  • 요구 추출과 분석
  • 구조적 분석
  • 요구분석 명세서
4 설계
  • 설계
  • 설계 원리
  • 구조적 설계
  • 소프트웨어 구조
  • 프로그램 설계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 설계서 작성
5 객체 지향 기초
  • 객체지향의 특징
  • 객체지향 기본 개념
  • 객체지향 프로세스
6 객체 지향 기초
  • UML
  • 설계와 구현의 매핑
7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
  • 사용 사례
  • 객체 모델링
  • 동적 모델링
8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
  • 시스템 설계
  • 객체 설계
  • 디자인 패턴
9 코딩
  • 프로그래밍 원리
  • 코딩 스타일
  • 리팩토링
  • 코드 품질 향상 방법
10 테스트
  • 테스트
  • 테스트의 원리
  • 화이트 박스 테스트
  • 블랙 박스 테스트
11 테스트
  • 객체 지향 테스트
  • 통합 테스트
  • 인수 테스트
  • 테스트 자동화 도구
12 유지 보수
  • 유지 보수의 특성
  •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 소프트웨어 척도
  • 유지 보수 방법 및 도구
13 품질 보증
  • 품질 개념
  • 품질 보증 활동
  • 프로세스 품질
  • 프로덕트 품질 측정
  • 인스펙션
14 최신 소프트웨어 공학 개요
  • 컴포넌트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 웹 엔지니어링
  • 정형적 명세 기법
15 최신 소프트웨어 공학 개요
  •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 관점지향 프로그래밍
  • 웹 서비스와 S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