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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프로그래밍

JAVA 프로그래밍

1학기

자바는 현재 가장 각광을 받고 있으며 뛰어난 객체 지향 특성과 플랫폼 독립성을 가진 프로그래밍 언어로 인터넷 기반의 프로그램과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본 교과의 목적은 자바 언어의 기능과 특성을 이해하고 기초적 자바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히는 것이다. 선수과목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으로 객체지향 개념과 C++언어의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또한 차후 자바 언어를 이용한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학습하려면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교재를 중심으로 자바 언어의 기초적 프로그래밍 기술을 이해하고 나아가 최신 기술들인 GUI, 네트워크, 입출력 스트림, 멀티스레딩 및 예외처리 등의 내용을 학습하도록 한다. 충분한 예제를 통해 소스 코드를 분석하고 실습 위주의 강의를 통해 학생 스스로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를 풀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JAVA 프로그래밍 강의 정보
횟 수 강의 주제 세부 내용
1 자바 개요
  • 학습방법/ 전체내용 개관
  • 자바 개요/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 프로그램
  • 자바 플랫폼/ 자바 프로그래밍 환경 준비
  • 첫 자바 프로그램/ 자바 통합 개발 환경의 설치 및 사용
2 자바 기본 문법 (1)
  • 기본 사항/ 자료형
  • 변수와 상수/ 연산자/ 제어문
3 자바 기본 문법 (2)
  • 제어문
  • 배열/ 문자열
4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 개요
  • 객체지향의 기본 개념
  • 자바의 클래스
5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2)
  • 생성자
  • 클래스 접근 제어자
  • 필드 선언/ 메소드 선언
  • this와 super
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3)
  • 객체의 초기화
  • 중첩 클래스
  • 자바의 인터페이스/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사용
  • 다형성/ 다형성의 활용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4)
  • 메소드의 오버로딩/ 필드의 오버로딩
  • 패키지
  • 예외 처리
8 java.lang 패키지 (1)
  • Object 클래스
  • String 클래스
  • StringBuffer 클래스
9 java.lang 패키지 (2)
  • Wrapper 클래스
  • System 클래스
  • Class 클래스
  • Runtime 클래스와 Process 클래스
10 멀티 스레드 프로그래밍 (1)
  • 프로세스와 스레드
  • Thread 클래스
  • 스레드 생성하기/ 스레드 제어하기
  • ThreadGroup 클래스
11 멀티 스레드 프로그래밍 (2)
  • 스레드 동기화
  • 스레드 동기화 기법/ synchronized 키워드
  • wait(), notify(), notifyAll()
12 파일과 입출력 스트림 (1)
  • File 클래스
  • RandomAccessFile 클래스
  • 스트림이란
  • 바이트 스트림
13 파일과 입출력 스트림 (2)
  • 바이트 스트림
  • 캐릭터 스트림
  • 객체 직렬화
14 java.util 패키지와 JCF (1)
  • StringTokenizer 클래스
  • Enumeration 인터페이스
  • Vector 클래스/ Hashtable 클래스/ Stack 클래스
  • Arraye 클래스
15 java.util 패키지와 JCF (2)
  • Arrays 클래스
  • 날짜와 시간 관련 클래스
  • JCF
16 AWT 컴포넌트 (1)
  • 개요/ 윈도우 프로그램 만들기
  • 이벤트 처리하기
  • GUI 컴포넌트 클래스/ 기타 AWT 클래스
  • Component 클래스/ 컴포넌트 색칠하기
  • Windows와 Frame 클래스
17 AWT 컴포넌트 (2)
  • Dialog와 FileDialog 클래스
  • 컨트롤 클래스들
  • Container 클래스
  • 컴포넌트 수동배치/ 배치관리자의 사용
18 AWT 이벤트 처리하기
  • 이벤트와 이벤트 처리/ 이벤트 처리 방식
  • 이벤트 클래스와 이벤트 리스너
  • 이벤트 클래스와 이벤트 리스너의 종류
  • 이벤트 처리 예제/ 이벤트 어댑터
19 AWT 그래픽 프로그래밍
  • Graphics 클래스/그래픽 컨텍스트/ 도형 그리기
  • Image 클래스
  • 이미지 파일 다루기/ 이비지 뷰어 만들기
  • 경량 컴포넌트 만들기
20 애플릿 프로그래밍
  • Applet 클래스/ 매개 변수 사용하기
  • 애플릿에서 Frame 윈도우 띄우기/ 애플릿 제약
  • 클라이언트 컴퓨터 정보 읽기
  • 애플릿의 화면 구성
  • 이미지와 사운드 다루기/ 초기화 전담 스레드 사용하기
  • 애플릿과 브라우저의 상호 제어